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부전공 | 복수전공 | ||
전공기초 | 특수교육론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각영역별 특성, 교육과정을 공부한다. |
3 | 3 | ||||
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Introduction of Psychology)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를 개론적으로 설명하는 교과목으로 학생들이 심리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심리학 분야에 대해 입문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
3 | 3 | ○ | ○ | |||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발달의 개념, 발달 이론 및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 특성을 배운다. |
3 | 3 | ○ | ○ | |||
심리치료
심리치료(Psychotherapy)
심리치료는 각 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병리증세와 다양한 치료방법을 알도록 하는 과목이다. |
3 | 3 | ○ | ○ | |||
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이상 행동과 정신 장애에 대해 체계적,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 개인이 경험하는 심리적, 사회적 또는 기타 영역에서의 부적응에 대해 배운다. |
3 | 3 | ○ | ○ | |||
성격심리학 | 3 | 3 | ○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부전공 | 복수전공 | ||
전공심화 | 음악치료학개론
음악치료학개론(Introduction to Music Therapy)
음악치료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음악치료의 역사, 철학 및 임상 현장에의 적용까지 광범위하게 소개한다. |
3 | 3 | ||||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들이 겪고 있는 정신장애나 심리적 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성격과 정신 병리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 내담자에 대한 평가와 치료 혹은 개입, 자문 및 연구 등에 대해 배운다. |
3 | 3 | ○ | ○ | |||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Social Paychology)
사회심리학의 주요경향 및 최근의 주목할 만한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어 관련분야의 현상을 파악한다(사회인지, 집단관계, 사회갈등, 태도 및 태도변화). |
3 | 3 | ○ | ○ | |||
수용전념치료 | 3 | 3 | |||||
심리검사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를 통해 개인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 등을 측정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정신 병리나 개인차를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심리검사의 표준화된 수행 방식을 배움으로써 임상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쌓는다. |
3 | 3 | ○ | ○ | |||
장애아음악치료실제
장애아음악치료실제(Music therapy Rehabilitation)
장애아의 개념, 특성, 역사적 고찰, 음악치료과정 등 장애아의 전반적 기초지식과 음악치료방법을 습득한다. |
3 | 3 | |||||
심리상담 | 3 | 3 | ○ | ○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부전공 | 복수전공 | ||
전공심화 | 명상삼담및치료 | 3 | 3 | ||||
치료레크레이션 | 3 | 3 | |||||
심리평가 | 3 | 3 | ○ | ○ | |||
임상현장실습
임상현장실습(Clinical Field Training)
병원이나 심리건강센터 등 치료현장에 투입되어 이론적인 지식이 활용되는 실례를 경험하고 심리검사와 심리치료의 관찰을 통해 임상가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
3 | 3 | ○ | ||||
미술치료학개론
미술치료학개론(Introduction to Art Therapy)
미술치료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미술치료의 역사, 철학 및 임상 현장에의 적용까지 광범위하게 소개한다. |
3 | 3 | |||||
미술심리치료실제 | 3 | 3 | |||||
음악심리치료실제 | 3 | 3 | |||||
마음챙김 심리치료
마음챙김 심리치료(Mndfulness and Psychotherapy)
마음챙김은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일어나는 대로 그대로 명료하게 자각하는 것을 말하고 심리치료는 몸과 마음의 전일한 건강과 사회적 적응력의 회복에 주력한다. 마음챙김과 심리치료 이 두 분야가 어떻게 관계를 맺고 융화되어 현대인의 보다 나은 삶의 추구에 기여할 수 있겠는가 하는 주제를 탐구하고자 한다. |
3 | 3 | |||||
연구방법론 | 3 | 3 | ○ | ○ | |||
집단심리치료 | 3 | 3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부전공 | 복수전공 | ||
전공심화 |
신경심리학과 인공지능
신경심리학과 인공지능(Neuro Psychology)
인간의 뇌는 신체의 가장 복잡한 기관으로 우리의 정신활동을 주관한다. 사물을 감지하고, 사건을 기억하고, 주의를 집중시키고,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몸을 움직이는데 뇌가 사용된다. 이러한 뇌의 각 기능들은 뇌의 특정한 영역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이러한 뇌의 영역과 뇌 기능간의 관계를 연구한다. |
3 | 3 | ○ | |||
학습심리학 | 3 | 3 | ○ | ||||
생애주기별미술치료실제
생애주기별미술치료실제(Iife Cycle Art Therapy)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까지 생애별로 발달단계와 심리적 특성과 미술치료적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교과목이다. |
3 | 3 | |||||
건강심리학 | 3 | 3 | ○ | ||||
심리치료실습 | 3 | 3 | ○ | ||||
심리치료사례연구 | 3 | 3 | |||||
인지행동치료 | 3 | 3 | ○ | ||||
가족상담 | 3 | 3 | ○ | ||||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Capston Design)
임상실습을 통한 결과물을 가지고 발표 및 세미나를 통해 원하는 진로와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