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취업시장의 블루오션은 심리치료
미래직업전망 적절성1위 선정 심리치료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16학년도

2016학년도

1학년

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부전공 복수전공
전공기초
특수교육론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각영역별 특성, 교육과정을 공부한다.

3 3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volunteer service )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활동을 알아보고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 자원봉사 활동의 양적인면과 질적인 면을 알아본다.

3 3        
음악치료학개론
음악치료학개론(Introduction to Music Therapy)

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의 음악치료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음악치료의 역사, 철학 및 임상 현장에의 적용까지 광범위하게 소개한다.

3 3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 장애와 언어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여 언어병리학의 기초를 확립한다.

    3 3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히 언어장애 아동의 조기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환경의 중요성 및 가족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지도하여 언어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3 3    
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을 분류 소개하며, 불안장애, 정서장애, 정신분열증 및 성격장애 등의 증후와 원인들을 다룸으로써,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부전공 복수전공
전공기초
언어학개론
언어학개론(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병리학의 기초가 되는 언어학은 언어에 있는 규칙을 발견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언어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언어치료에 응용한다.

3 3        
영유아언어장애
영유아언어장애 (Young children with language disorders/Infant-child language disorders)

영유아언어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함양하고 영유아언어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방법과 중재(치료)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3    
행동수정
행동수정(Behavior Management)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와 응용행동분석의 기본원칙들을 이해함으로서 치료나 기타 환경에서 발생되는 특수아동과 치료사의 모든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그에 근거한 적절한 행동의 증가와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적절한 지원원리와 기법들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3        
심리치료
심리치료(Psychotherapy)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심리적인 고통과 부적응을 경험하고 있는 내담자(환자)와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대인관계에 대한 심리학적 전문 지식을 갖춘 치료자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협력적인 상호작용이다.

    3 3    
음성학과음운론
음성학과 음운론(Phonetics & Phonemics)

언어의 소리에 대한 연구가 음성학과 음운론이다. 언어의 소리 측면은 두 가지 관점에서 연구된다.

    3 3
유창성장애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유창성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기법의 원리와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부전공 복수전공
전공심화
언어병리 및 해부학
언어병리 및 해부학(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찰한다.

3 3      
미술치료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3 3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장애(Language Disorders)

언어의 형태, 구문, 의미 및 화용적 장애의 특성과 진단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3 3    
심리검사 및 진단
심리검사 및 진단( Psychological Testing)

성인의 지능과 성격, 적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특성과 실제적 적용방법들을 익힘으로써 개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3 3        
학습장애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학습장애란 읽기, 쓰기, 추론, 산수 계산 등의 능력과 획득 및 사용 상의 심각한 곤란을 주 증상으로 하는, 다양한 원인을 배경으로 하는 이질적인 장애군을 총칭하고 학생의 특성과 분야에 따라 지도 한다.

3 3        
조음음운장애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3 3    
의사소통 진단 및 평가
의사소통 진단 및 평가(Diagnosis and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인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검사도구, 치료계획, 진단보고서 등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3 3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Person with Disabilities)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와 복지제도의문제점 및 장애인의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차별금지법을 통하여 장애인 스스로가 자립생활을 할수 있도록 환경을 창출해 주는 것을 알게해주는 학문이다.

    3 3    
신경해부및생리학
신경해부및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관여하는 조음기관, 발성기관, 청각기관, 대뇌기관 등의 명칭, 기능 및 생리를 익히며 이러한 기관들이 언어 및 의사소통 활동에 미치는 역할을 고찰한다.

    3 3    
자폐장애언어치료
자폐장애언어치료(Autism speech Therapy)

자폐아의 개념, 특성, 역사적 고찰, 교육과정 등 정신지체아 교육의 전반적 기초지식 및 언어지도방법을 습득한다.

    3 3  
신경언어장애
신경언어장애 (Neurogenic Speech-Language disorders)

신경계 결함으로 인한 말-언어 장애의 원인과 증상을 연구하고, 의학적인 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 신경학과 언어학을 기초로 신경언어장애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증상에 따른 최근 치료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3
음성장애
음성장애(Phonetics and Phonology Disorders)

언어치료의 기초가 되는 음성학과 음운장애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실험음성학의 내용과 음운론, 음운발달, 변별자질, 음운규칙, 음운변동을 학습한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 복수전공, 부전공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부전공 복수전공
전공심화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완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alternative communication)

지체장애인, 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3 3      
언어치료 임상관찰
언어치료임상관찰(Clinical Practicum )

언어치료에 대하여 학습한 것을 기초로 하여 임상에서의 언어치료를 경험한다. 그룹치료를 중심으로 하거나 개별 치료시 부치료사로 활동한다.

3 3        
예술치료
예술치료(Art Therapy)

예술치료의 관련 문헌 중심으로 예술치료의 내용과 기법들을 소개하고 임상적용할수 있도록 한다.

3 3        
청각장애 언어치료
청각장애 언어치료(Hearing Impairment speech Therapy)

청각장애아의 듣기훈련과 언어지도 방법의 원리 및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3 3      
지적장애 언어치료
지적장애 언어치료(Mental Retardation speech Therapy)

정신지체아의 개념, 특성, 역사적 고찰, 교육과정 등 정신지체아 교육의 전반적 기초지식 및 언어지도방법을 습득한다.

3 3      
언어치료 임상실습
언어치료임상실습 (Internship)

학교기업, 외부 기관 등의 언어치료 임상현장에서 실제 언어치료를 수행하여 현장 적응력과 경쟁력을 확보한다. 임상관찰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의 언어치료 기관에서 파견되어 현장실습생(인턴)으로 근무하고 해당 근무시간을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3 3    
언어치료인턴쉽
언어치료인턴쉽(Speech Therapy Internship)

언어치료 기관에서 파견되어 현장실습생(인턴)으로 근무하고 해당 근무시간을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3 3    
구개열언어치료
구개열 언어치료(Palatoschisis Speech Therapy)

구개열의 특성과 언어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게 한다.

    3 3    
뇌성마비 언어치료
뇌성마비 언어치료(cerebral palsy)

뇌성마비 아동의 특성을 알고 언어지도 방법의 원리 및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3 3    
학령기언어장애
학령기언어장애(School-Aged Children with Language Disorders)

언어습득기를 지난 학령기에 있는 아동의 말-언어의 문제에 대해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실습한다.

    3 3  
언어치료세미나
언어치료세미나(Speech Therapy seminer)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언어치료에 대하여 학생이 모여서 연구 발표나 토론을 통해서 치료 메카니즘을 찾는다.

    3 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3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